제목  [이데일리] 스모키 눈화장이 안구건조증, 결막결석 불러
작성자 박성진원장님 작성일 2014-12-22 조회수 2434



스모키 눈화장이 안구건조증, 결막결석 불러

 

입력시간 | 2014.12.17 15:06 | e-비즈니스팀 online13@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눈 속에 돌 결막결석 치료엔 결막 성형술

[e-비즈니스팀] 눈화장을 자주하는 여성들 사이에 안구 결막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망된다. 눈 속의 돌 이라고도 불리는 결막결석은 만성결막염이나 만성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발병할 뿐 아니라 화장찌꺼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많다.
 
결막결석은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좁쌀만한 노란색 점들이 발견된다. 이 질환은 주로 눈 안에 이물감을 느껴 안과를 방문했다가 진단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발병원인은 결막에 만성적으로 생기는 염증 때문이다.

스모키 눈화장이 안구건조증, 결막결석 불러
          [강남 좋은사람들 성모안과 박성진 원장]

결막결석은 저절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방치하면 굳어져 결막조직에 상처를 내게 된다. 결막결석이 있는 환자는 안구건조증을 앓거나 눈을 깜빡이거나 눈동자를 움직일 때마다 이물감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을 감수하는 경우가 많다.

결석이 심한 경우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증 결막결석 환자들은 결막성형술 치료를 받아 안구건조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결막결석 제거를 위한 결막성형술은 한 개의 결막결석이 아닌 다발성 중증 결막결석 환자에게 적합하다. 결막결석은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하기 때문에 안과에서는 보통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확인한다.

결막결석성형술 1단계는 세극등 현미경으로 결석의 정도를 관찰·진단한다.
2단계는 안약으로 국소마취를 시킨다. 3단계는 결막결석 제거치료(결막성형술)를 시행한다. 보통 결막결석을 제거하는 데는 15분 정도 소요된다.

좋은사람들 성모안과 결막결석 제거술의 특징은 통증이 없이 치료가 매우 간편하다는 점,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 심한 안구건조증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결석재발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강남 좋은사람들 성모안과 박성진 원장은 “결막결석의 예방을 위해서 눈 화장을 심하게 하는 여성의 경우는 필요한 시간 이외 눈 화장을 빨리 지우고 눈에 기름이 나오는 부위 즉 속눈썹 라인의 안쪽을 전용 세척액이나 베이비 샴푸를 희석해 닦아 주는 것이 좋고 인공눈물을 사용할 경우 방부제가 없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